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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부 환경 분석 - 자원기반 관점

이전 포스팅에 있어 기업 내부 환경 분석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다. 자원기반 관점 (Resource-based view)는 기업 내부를 분석하는 가장 유명한 이론적 관점 중 하나이다. 자원 기반관점은 기업 내부의 현상을 분석하는 것과 기업 외부의 산업, 경쟁적 환경을 분석하는 두 가지를 결합하고 있다. 이러한 자원기반 관점은 앞서 소개한 SWOT 분석보다 기업 내부 환경을 한층 더 심도 있게 분석하는 관점이다.

기업 자원의 종류

먼저 자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원은 크게 유형 자원 (tangible resources)와 무형 자원 (intangible resources)로 나눌 수 있다. 유형 자원은 눈으로 쉽게 보고 구별할 수 있는 자원이다. 이러한 자원은 물리적인 자원과 재무적인 자원을 모두 포함한다. 물리적 자원으로는 기업의 공장, 시설, 지역, 기계 등을 의미한다. 재무적 자원은 기업의 현금 보유 정도, 대출을 얻을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기술적 자원도 유형 자원에 포함될 수 있는데, 무역 협약, 특허, 카피라이트, 트레이드 마크 등이 이에 포함된다. 무형 자원은 직원들의 역량, 경험, 경영적 능력 등 인적 자원이 포함되고, 기업의 기술적, 과학적 역량 등로 무형 자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의 평판, 브랜드 네임도 중요한 무형 자원 중 하나이다.

경쟁 우위

기업 자원들 중 어떠한 자원들은 기업이 오래도록 생존하고 성과를 내게 하는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경쟁 우위가 되려면 유형 자원과 무형 자원 모두 다음의 네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1. 가치 있는 자원인가?

가장 먼저 자원은 가치 창출이 가능해야 한다. 자원은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효과성을 높일 때 가치있는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원은 기업이 수익이나 매출을 높이거나, 비용을 절감하게 도와주거나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줘야 가치가 있다.

2. 희소한 자원인가?

아무리 가치가 있는 자원이라도 많은 경쟁 기업들이 가지고 있다면 기업에게 다른 기업보다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줄 수 없다. 따라서 자원은 희소해야 한다. 즉, 해당 기업 외에는 다른 기업들은 갖고 있지 않은 자원이라야 해당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3. 모방이 어려운 자원인가?

가치 있고 희소성이 있는 자원도 모방이 쉬우면 경쟁 우위를 곧 잃고 만다. 다른 경쟁 기업들은 잘하는 기업을 모방하려 할 것이고, 이따 모방이 쉬운 자원이라면 머지않아 모방에 성공할 것이다. 희소한 자원은 더 이상 희소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모방이 힘든 자원을 갖는 것이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모방이 힘든 자원들은 보통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물리적으로 숫자가 제한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좋은 리조트들이 세워진 아름다운 경치는 모방이 힘들다. 또한 기업의 특허도 세계에서 유일한 자원이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은 모방이 힘들다.

둘째,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자원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 같은 유명 기업의 브랜드 네임은 하루아침에 형성된 것이 아니다. 오랜 기간에 걸친 기업 전략과 마케팅 노력의 결과이므로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다.

셋째, 인과 관계가 모호한 자원인 경우, 어떤 자원이 구체적으로 성공의 원인이 되었는지 파악하기 힘들므로 모방 자체가 힘들다. 예를 들어, 3M 기업의 혁신 근원은 무엇일까? 명확하게 답하기 힘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가 얽힌 자원은 모방이 힘들다. 조직 문화는 강력한 무형 자산이지만 조직 문화 형성은 수많은 사람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이므로 모방이 거의 불가능하다.

4. 대체제가 있는 자원인가?

가치있고, 희소하고,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이어도 대체제는 이 모든 우위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만다. 해당 기업의 자원을 모방하는게 힘들지만, 경쟁 기업이 비슷한 자원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경쟁 우위는 사라질 것이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의 내부 환경을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자원기반관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든 기업들은 경쟁 기업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치있는 자원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모든 자원들이 기업들에게 경쟁 우위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오직 자원들이 가치가 있고, 희귀하며, 모방이 힘들고, 대체하기 힘들 때만 기업은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고 지속적으로 경쟁 기업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