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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부 환경 분석 - 가치 체인 분석

이 포스팅에서는 기업의 내부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 내부를 분석하는 가치 체인 분석(Value-Chain Analysi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치 체인 분석은 기업 내부 환경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어디서 기업의 가치 창출이 되는지를 분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가치는 구매자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의 돈을 지불하고 구매하는지로 측정할 수 있다. 즉, 더 많은 돈을 주고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더 큰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그러면 기업 내부 환경 분석의 하나인 가치 체인 분석을 살펴보자.

가치 체인 (Value Chain)

먼저 가치 체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기업의 활동은 원재료 구입부터 제품 판매, 사후 서비스까지 일련의 가치 창출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활동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세부 활동에서 기업이 어느 정도의 가치 창출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가치 체인 분석의 핵심이다.

가치 체인 분석의 목표

가치 체인 분석의 목표는 세분된 기업 활동별로 창출되는 가치들을 분석하고, 고객들에게 얼마큼의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분석한 후, 그 가치가 기업의 제품 공급을 위한 총비용을 상회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고객들이 지불하는 가격이 기업이 제품 공급을 위해 사용한 총비용보다 크면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가치 체인 분석은 정밀한 분석 과정을 통해 기업들의 가치가 많이 발생하는 곳과 그 가치들의 총합이 지출한 총비용을 초과하는지, 아니면 총비용이 더 큰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분석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기업 가치 체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주요 활동들과 보조 활동들로 나누는 작업이 필요하다.

주요 활동 분석 (Primary activities analysis)

기업의 주요 활동은 원재료 구매, 생산 공정, 운송, 마케팅, 사후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물리적으로 생산하고, 고객들에게 판매, 전달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원재료 구매 과정에서의 가치 창출은 원재료 생산자와 가까운 곳에 있어비용을 줄이거나, 창고의 레이아웃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등으로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생산 공정 과정에서는 효율성 높은 공장을 짓거나, 효율적인 직무 환경 디자인,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다.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운송 과정에서는 효과적인 배송 시스템을 갖추거나 비용 절감을 위해 한꺼번에 대량 운송을 하는 등으로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마케팅과 사후 서비스 과정에서도 많은 가치 창출이 가능한데, 기업이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구매로 직결되는 고객들을 파악할 수 있다면 가치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빠른 사후 서비스를 통해서도 고객 만족을 높여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보조 활동 분석 (Support activities analysis)

반면 기업 가치 체인의 보조 활동들은 모든 구매, 기술 발전, 인적 자원 관리, 일반 행정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활동들 자체가 가치를 창출하거나 기업의 주요 활동들, 혹은 다른 보조 활동들을 지원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한다. 구매 과정에서 가치 창출은 구매하는 제품의 품질 관리와 공급자들과의 좋은 관계 유지로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기술 발전은 현대 기업들의 가치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효과적인 R&D 팀이 있다거나 R&D 팀과 다른 부서들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기업은 많가치 창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인적 자원 관리도 기업의 가치 창출에 많은 도움을 준다. 기업이 효과적인 채용시스템과 직원 유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노조와의 좋은 관계, 직원을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일반 행정으로는 기업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거나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계획 시스팀이 있다면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