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의 위계적 목표들

이 포스팅에서는 기업들의 목표들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기업들이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것은 모든 기업들의 공통된 목표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위계적으로 목표들을 수립하고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기업의 목표들은 크게, 기업의 비전, 미션, 그리고 전략적 목표 세 가지로 나눈다. 기업 비전이 가장 상위 목표이고, 미션이 그다음 단계, 전략적 목표가 가장 하위 목표이다. 상위와 하위는 목표의 중요성이 아니고, 기업 목표가 얼마나 일반적이고 세부적인지, 그리고 장기적인지 단기적인지에 따라 나뉜다.

기업의 비전

기업의 비전은 가장 일반적이고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이다. 비전은 보통 강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의 웰스파고 은행은 "우리는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구글은 세상의 모든 정보들을 조직화하고, 모두가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는 열정적인 비전이 이다. 경영자들은 반드시 비전을 세워야 하고, 비전에는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 열망, 목표가 기술되어야 한다.

기업의 미션

기업의 미션은 비전에 비해 좀 더 구체적으로 단기적인 목표이다. 기업의 미션은 조직의 목표뿐 아니라 조직의 경쟁 우위를 나타내곤 한다. 효과적인 미션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조직의 우선순위, 경쟁적 위치 등을 기술한다. 각 기업의 미션은 기업이 어떻게 다른 기업들과 다르며, 왜 특별한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전략적 목표

기업의 전략적 목표는 실행가능한 미션이다. 즉, 전략적 목표는 조직이 비전, 미션을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목표이다. 전략적 목표는 훨씬 구체적이고, 잘 정립된 목표 달성 타임라인이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 우리 회사는 앞으로 5년 이내에 매출을 6% 증가시킬 것이며, 수익은 13%~15% 늘릴 것입니다" 와 같이 구체적인 달성 기한이 표시되어 있다. 재무적 성과가 아니어도 구체적인 목표와 달성 기한이 표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의 목표는 매년 10,000명의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하는 겁니다" 처럼 말이다. 이러한 전략적 목표는, 측정할 수 있고, 매우 구체적이어야 하고, 기업의 비전과 미션에 비추어 적합해야 하고, 실현 가능해야 하며, 구체적인 달성 기간이 명확히 명시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기업의 목표

바람직한 기업의 목표는 비전, 미션, 전략적 목표가 모두 일관적이어야 한다. 전략적 목표는 기업 미션과 비전 달성에 도움을 줘야 한다. 또한 직원들, 고객들,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동기 부여 시킬 수 있어야 한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의 여러 가지 목표들과 목표들의 위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목표가 없이 열심히만 하는 것은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경영자들은 목표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업의 방향성을 비전, 미션, 전략적 목표로 나누어서 일관성있게 수립한다면, 목표 달성을 향하는 길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일관되고 잘 수립된 목표들은 기업의 직원들, 고객들, 주주들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움직일 수 있는 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