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에서는 산업 쇠퇴 시기의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산업이 쇠퇴할 때는 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산업이 쇠퇴한다는 것은 고객들이 점점 떠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 규모도 작아지고, 매출, 수익 등 모든 것이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진입한 경쟁자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 정도는 아주 심하다. 이런 산업 쇠퇴 시기에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유지 전략
유지 전략은 큰 변화 없이 기존의 기업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다. 마케팅, 기술 개발, 여러 투자를 변화 없이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지 전략은 기업이 다른 경쟁자들이 산업에서 빠져나갈 것이라는 기대가 있을 때 선택된다.
수확 전략
수확 전략은 기업이 산업에 남아있는 한 수익을 가능한 한 빨리 얻고 비용을 재빠르게 낮추는 전략이다. 경영자들은 생산 공정의 모든 단계에서 최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기업 조직과 전반적인 행정 부분에서도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아직은 수확할 수 있을 때 최대한 많은 이익을 얻는 것이 목표인 전략이다.
탈출 전략
탈출 전략은 산업에서 빠져나가는 전략이다. 시장을 진입할 때만큼 빠져나갈 수 있는 시기도 중요하다. 산업 쇠퇴 시기에는 이미 많은 고객들이 더 이상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시장 크기가 현격히 줄어든다. 이런 경우에는 미비한 수익이나 혹은 손실을 감수하며 계속 시장에 남아 있는 것보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 포기하고 빠르게 탈출하는 것이 더 나은 전략일 수 있다.
합병 전략
합병 전략은 아직 산업에 남아있는 기업들은 좋은 가격에 사들이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의 힘을 증가시키고 가치 있는 자산들을 획득할 수 있다. 여러 기업을 한곳에 모음으로써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키우고, 수익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전략은 재정적 자원이 여유가 있는 상대적으로 큰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으로 모든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기업이 합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기업이라면, 산업 쇠퇴 단계에서 최대한 남은 이익들을 얻기 위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전략이다. 이익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의 자산들까지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업이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오히려 쇠퇴할 때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해서 알아봤다. 산업의 쇠퇴시키는 기업에는 매우 힘든 시기다. 고객들은 시장을 떠나고,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는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경쟁 기업들은 산업이 아직 생을 다하지 않았을 때 조금이라도 남은 이익을 얻기 위해 제품 가격을 낮추고 모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쇠퇴 시기의 산업의 경쟁 정도는 아주 크다. 하지만 이미 투자한 생산 시설 등으로 인해 모든 것은 단번에 포기하기에는 손실이 클 수도 있다. 기업의 목표와 현재 상태에 따라 기업들은 유지, 수확, 탈출, 합병 등 다양한 전략을 취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산업이 쇠퇴할 때도 다양한 전략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기업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