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의 전략 분석

기업의 전략 분석은 전략 경영의 시작점이다. 기업의 전략 분석은 효과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선행 작업이다. 많은 전략들이 실패하는데, 이는 경영자들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에 대한 신중한 분석이 없거나 기업 외부와 내부 환경에 대한 분석 없이 전략을 세우고 수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전략 분석은 기업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과정이다. 전략 분석이 선행되지 않는 전략 수립은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지 못하게 한다.

기업의 목표 분석

전략 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목표 분석이 가장 먼저 되어야 한다. 기업의 비전, 미션, 전략적 목표가 어떠한지 분석되어야 한다. 비전은 가장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이고, 전략적 목표는 가장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이다. 미션은 그 중간 수준의 목표이다. 이러한 위계적 관계의 기업 목표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수립해야 한다.

기업 외부 환경 분석

기업의 환경 분석도 중요한 전략 분석에 해당한다. 경영자들은 경쟁자들과 기업의 외부 환경을 관찰해야 한다. 이러한 외부 환경 분석은 인구통계학적, 사회문화적, 경제학적 환경 등의 거시 환경을 분석하는 것과 같은 산업 내 경쟁자들과 기업의 성공을 위협하는 이해관계 조직들을 분석하는 산업 환경 분석이 포함된다. 외부 환경은 기업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환경의 중요한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신중하게 행해져야 한다.

기업 내부 환경 분석

기업의 외부 환경 못지않게 내부환경 분석도 중요한 전략 분석이다. 기업의 생산과정 전체의 가치 체인에서 어디에 강점이 있는지 분석하고, 어떠한 곳에서 가치가 창출되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의 잠재적 원천들을 발견해 낼 수 있다.

기업의 지적 자산 분석

마지막으로 기업의 전략 분석에는 기업의 지적 자산 분석도 필요하다. 지식 노동자들과 기업의 특허와 같은 지적 자원들은 경쟁 우위와 부의 창출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다. 또한 조직의 네트워크와 다른 조직들 간의 관계, 직원들 간의 협동 들이 어떻게 지적 자산의 형성을 축적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전략 분석의 중요성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업의 전략 분석은 모든 경영자들이 좋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반드시 행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노바티스 기업의 CEO 조셉 지멘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해야 하는 첫 번째는 내가 우리 회사를 어느 방향으로 향하게 할지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이는 아주 분명해야 한다. 아주 분명해야 할 뿐 아니라 우리 회사의 모두가 이해해야만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한 분명한 시각을 갖고 모두가 기업의 미래를 위해서 어떻게 도울지에 대해서 이해해야 한다."

즉, 신중한 전략 분석을 통해 기업의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전략이 명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직원들이 회사의 방향성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러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열심히 일은 하되 기업의 목표와는 무관한 일들을 할 수 있다. 또한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은 조직은 조직원들을 동기부여시키기 힘들다. 기업이라는 전체 조직에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할 효과적 전략 수립을 위해서 언제나 전략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