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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 전략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이 여러 개의 사업부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각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기업들이 하나의 산업이 아닌 여러 산업들에서 경쟁하고 있을 때, 이를 다각화된 기업들이라고 한다. 효과적인 다각화 전략이 없이 여러 사업부만을 만드는 것은 기업에 많은 가치를 가져다주지 않으며, 비효과적인 다각화 전략은 오히려 기업의 낮은 성과나 실패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사업부들을 가진 기업들은 효과적인 다각화 전략이 필수로 요구된다.

다각화 이유

그러면 왜 기업들은 하나의 사업부가 아닌 여러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 걸까? 다각화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각화의 이유들은 수없이 많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기업이 성장을 하기 위해 규모를 키우는 것일 수도 있다. 수많은 이유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이유는, 기업이 하나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 여러 개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을 때 더 많은 가치 창출이 가능할 때다. 또한 하나의 사업부도 독립 기업으로 있을 때보다, 다각화 기업 내에 속해 있을 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게 될 때가. 즉, 함께 있는 것이 혼자 있는 것보다 나을 때 다각화한다고 할 수 있다.

다각화의 종류

다각화는 기업 내 사업부 간의 관련성 정도에 따라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로 나눌 수 있다.

1. 관련 다각화

관련 다각화는 여러 사업부들이 기업의 핵심 역량을 레버리지 하거나 공통된 활동들을 공유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려는 전략이다. 관련 다각화는 기업이 "범위의 경제 (Economies of scope)", 다른 말로 "시너지 (Synergy)"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범위의 경제는 핵심 역량을 레버리지하거나 공통된 활동들을 공유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하거나 더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한다. 핵심역량은 기업의 전략적 자원으로 기업의 근간과도 같은 것이다.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핵심 제품들, 사업부들, 최종 제품들을 개발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애플(Apple)의 경우는 핵심 기술이 핵심 역량으로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 애플 워치 등 여러 사업부들을 발전시켰다. 관련 다각화의 또 다른 형태는 공통된 활동을 공유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업은 여러 사업부들 간의 제조 시설, 유통 채널, 판매 인력들의 공유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거나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2. 비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 전략은 핵심 역량을 레버리지하더나 사업부들 간의 공통된 활동들을 공유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업의 관리 능력은 여러 사업부들에서 활용하거나, 구조 조정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기업이 탁월한 관리 능력이 있으면, 마치 부모가 자식들을 키우는 것처럼, 다양한 사업부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원을 다양한 포트폴리오 상에서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기업이 전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기업은 문제가 있는 새로운 기업을 인수한 후 자산, 자본구조, 경영 시스템 등을 구조 조정하여 더 가치가 있는 기업으로 재탄생시키기도 한다. 마치 외과 의사가 수술을 하는 것처럼, 비효율적인 부분들은 없애고, 가치 창출할 수 있는 부분들만 남긴 후 변화된 기업을 비싼 값에 매각하거나 기업 내에 가지고 있으면서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비관련 다각화는 기업의 리스크를 여러 사업부에 분산시켜 기업이 한곳에 집중할 때 발생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특히, BCG (Boston Consulting Group)은 효과적인 사업부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 각 사업부가 속한 산업의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안한다. 예를 들어, 기업 내 캐시 카우 (Cash Cow)를 담당하는 사업부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지만 성장률은 낮은 사업에서 활동하는 사업부이다. 이러한 사업부는 안정적으로 기업에 현금 흐름을 가져다주므로 기업 생존과 성과의 근간이 된다. 또한 스타 (Start) 사업부는 당장은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사업부로 기업에 현금 흐름을 가져다주지는 못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있기 때문에 미래 전망성이 높은 사업부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사업부들을 활용하여 기업은 위험 감소라는 비관련 다각화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요약

이 포스팅에서는 다각화 전략에 대해 알아봤다. 다각화 전략은 하나 이상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신중하게 수립해야 하는 전략이다. 종류에는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 전략이 있고,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전략들이 존재한다. 어떠한 전략이든 성공적인 다각화 전략은 여러 개의 사업부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하나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을 때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