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기업 사업부 수준의 전략에 관한 글이다. 사업부 수준의 전략 중 낮은 비용에 우위를 두는 비용 우위(Cost leadershi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업부는 하나의 산업에 속해있다. 만약 기업이 하나의 산업에서만 경쟁하면 사업부 전략이 곧 기업의 전략이 된다. 기업이 여러 사업들에서 경쟁하고 있다면 하나의 기업 속에 여러 사업부들이 있을 것이다. 경쟁하고 있는 산업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강력한 사업부 전략이 필요한데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이 그중 하나이다.
낮은 비용 우위 전략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은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들보다 낮은 비용 구조를 가짐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효율성이 높은 공장을 가지고 있다면, 경쟁자들보다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제품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 산업에서 많은 경험이 있는 기업은 학습 곡선에 의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생산이 가능할 것이다.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을 취하는 기업들은 이전 포스팅에서 배운 가치 체인(Value Chain)의 각 주요 활동들과 보조 활동들에서 비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이 갖는 이점들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을 달성하는 기업은 같은 산업 환경에서 활동하더라도 많은 이점들을 누릴 수 있다. 산업 내 경쟁자들의 경쟁이 심한 경우에 비용 우위 기업은 다른 경쟁 기업들보다 낮은 비용을 유지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낮은 비용 전략은 교섭력이 강한 구매자들로부터 기업을 보호할 수 있다. 힘이 있는 구매자들은 끊임없이 가격을 낮추기를 요구할 것으로 오직 낮은 비용을 달성한 기업들만이 이러한 가격 요구를 맞출 수 있다. 또한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의 기업들은 공급자들의 원자재 가격 인상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더구나 기업이 낮은 비용을 달성하면, 산업에 새로 진입하는 경쟁자들을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고, 대체제보다도 더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내에서 성공적인 기업이 될 수 있다.
낮은 비용 우위 전략 추구 시 유의할 점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을 추구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유의해야 한다. 첫째, 가치 체인 중 너무 한 두가지에만 초점을 맞춰서 비용을 낮추려는 전략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보다는 가치 체인 전반적인 행동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골고루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둘째, 만약 낮은 비용 우위가 특정 원자재의 낮은 가격에 의존하고 있다면 잠재적 위험성이 높다. 특정 원자재 가격이 오르게 되면 비용 우위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셋째, 낮은 비용 우위 달성하는 전략이 모방이 쉬운 전략이라면 비용 우위 전략의 효과는 한시적일 수밖에 없다. 넷째, 낮은 비용에만 집중한 나머지 고객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비용 우위의 이점을 누릴 수 없다. 다섯째,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낮은 비용 우위가 공장 같은 건물이나 유통 시스템에 상당한 비용을 투자함으로써 얻은 것이라면 기업의 유연성이 낮아질 수 있다. 유연성이 낮아지면 위험 관리에 적신호가 생기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낮은 비용 우위를 가져다주는 원천들을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 같은 원천들에 의지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 낙후되기 때문이다.
결론
낮은 비용 우위 전략은 가장 강력한 기업 사업부 전략 중 하나고 그만큼 널리 쓰이고 있다. 낮은 비용 우위 달성시 경쟁 기업들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고, 산업 환경의 많은 위협들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비용을 낮추기만 한다고 효과적인 낮은 비용 전략이 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유의할 점들을 항상 염두에 두고 실행해야 한다.